● 의사소통장애

어휘다양도(TTR)

특수교육보관함 2021. 11. 16. 01:57
728x90

어휘다양도(TTR)

 

** 다양한 낱말 사용 정도를 측정

 

** 의미론적 발달 확인

 

** TTR = 다른 낱말 수 / 총 낱말 수

 

** 언어발달의 심층적 어휘력 발달 수준 측정

 

** TNW = Total Number of Words = 발화에서 사용하는 총 낱말 수

 

(예시)

교사 : 오늘 기분 좋아?

경훈 : 정말 좋아요.

교사 : 경훈이 왜 기분좋아?

경훈 : 경훈이 좋아요. 택배가 도착했어요. 그래서 신나게 뛰었어요. 정말 좋아요.

교사 : 기뻣겠네.

경훈 : 뛰어서 혼났어요.

(해석) 

교사 : 오늘 기분 좋아?

경훈 : 정말 좋아요.  (낱말 수: 2개, 다른 낱말 수: 1개)

교사 : 경훈이 왜 기분좋아?

경훈 : 경훈이 좋아요. 택배가 도착했어요. 그래서 신나게 뛰었어요. 너무 좋아요. (낱말 수: 9개, 다른 낱말 수: 6개)

교사 : 기뻣겠네.

경훈 : 거실에서 뛰다가 혼났어요. (낱말 수: 3개, 다른 낱말 수: 3개)

∴ TNW = 2+9+3 = 14

∴ TTR = 1+6+3 / 2+9+3 = 10 / 14 = 5 / 7